Interests, Identity, Ideology, Personal Appeal

현대통령이 상당기간 높은 지지율을 받기를 바란다. 성과를 낼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을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정치적인 자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정치적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인가? 정치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간 보았던 정치학 책들을 정리하면 대강 다음과 같다. 먼저 이익중심의 설명에 의하면 가장 다수의 지지를 받기 위해서는 중위투표자의 이익을 추구하는 정책을 추진하면 된다. 중간층의 이익을 대변하면 가장 많은 수의 표를 얻을 수 있다.

둘째, 정체성 정치 identity politics에 의하면 다수집단과 정체성을 공유하고 그들과의 연대성을 강화하는 작업을 해야한다. identity는 역사적인 경험을 공유하면서 장기에 걸쳐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단기간에 변화시키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다만 가능한대로 정체성을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에 있는 집단들이 우리 집단으로 자기정체성을 규정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여기에는 우리집단의 공유된 경험의 강조도 있지만 적대세력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전략도 중요하다.

셋째, 정치적인 가치 중심의 설명은 당연히 이념적인 수준에서 중도적이면서도 사회개혁적인 입장을 추진하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정치이념에 대한 사회분위기에 맞추되 지나치게 편승하지 말고 설득과 수용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 현재의 한국사회의 이념적 지형을 고려할 때 진보적인 이념적 좌표를 취하는게 필요하다.

넷째, personality politics의 입장에서 보면 개인적 호감을 유지하고 매체를 최대한 잘 활용하여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외면적 이미지 뿐 아니라 잘 준비된 메세지, 언어적인 매력 매우 중요하다.

문대통령은 18대에 interest politics에서 매우 취약했었고 personality politics에서도 다소 미약했었다. 정체성 정치에서는 알려진 바와 같이 역사적 경험을 공유한 강한 지지집단이 있었고 여기에 정치적 가치가 가미된 수준이었다. 19대에서 interest politics와 정치적 가치의 입장이 다수의 지지를 받으면서 높은 지지율을 받을 수 있었다. 앞으로 정치, 행정, 정책의 개혁을 하는 과정에서 네 가지 측면을 적절히 고려하여 말 한마디, 행동가지 하나하나에 플러스가 되도록 유의하면서 개혁어젠더를 이끌어나가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내 생각에 interests, identity, ideological, personal politics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볼 때 가장 주도면밀하게 접근하고 지지층을 최대한 확보해나가고 있는 인물, 향후 가장 가능성 높은 정치 지도자는 안경쓴 젊은 도지사인 것같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