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 공정성

나라를 박살낸 인간들을 빨리 교도소로 보내도 기초부터 다시 세워야 할 시점이다. 새로운 사회, 경제를 설계해야 하는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무엇으로 설정할 것인가, 하위가치이자 목표는 무엇인가, 목표들간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의 담론이 필요하다. 이후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개혁프로그램을 구상하면 될 것이다.

최종의 가치는 행복이라기 보다는 보람이 맞을 것같다. 어려움을 이겨내고 존경할 만한 무언가를 달성한 뿌듯함, 충족감을 달성한 사회와 개인, 경제와 기업이라면 좋지 않을까 싶다. 책임있는 성숙한 개인과 이들이 참여하고 연대하여 함께 하는 공동체가 이런 보람있는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국가와 사회.

이를 위해 달성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이자 질서는 공정성일 것이다. 이것이 확보되어야 다른 모든 규범적인 가치가 의미가 있게 될 것이다. 공정성이 근간으로 자리잡은 사회에서는 일이 많고 힘들어도 보람을 느끼며 할 수 있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분에 대한 수용도 높아질 수 있으며 경제활동의 효율성도 장기적으로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